본문 바로가기

Unity 게임 개발

유니티 3D 카메라 고정하기

내가 까먹지 않으려고 쓰는 일기

 

3D orthographic 카메라 고정이 영 힘들었다. 

 

카메라를 y축으로 45도 돌린 상태에서 mousePosition 기반으로 움직이려니 좌표 계산이 영 애매했던 것.

 

그냥 왼쪽으로 움직이는데 무려 세 좌표가 다 변하는 기현상이 발생했다.

 

레딧에 글도 써보고 인디게임 개발 갤러리에 질문글도 올리고, 구글링도 해봤다.

 

그렇지만 다들 내가 가진 문제를 무시하거나, 뭐가 문제인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.

 

그땐 다들 마음이 냉혹한 철인이라 그런 줄 알았는데, 지금은 그 이유를 알 것 같다.

 

심플하게, 카메라를 y축으로 45도 돌리는 대신 월드를 45도 돌리면 되는 문제였다.

 

메인 오브젝트를 45도 돌리고 카메라의 y값은 0으로 설정.

 

이렇게 하니 카메라 고정을 그냥 clamp 함수로 바로 할 수 있었다.

 

이걸 해결하려고 일주일을 고민했는데 참 허무하다.

 

그래도 유익한 시간이었따.

'Unity 게임 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모바일 환경에서 끊김 현상 해결  (0) 2023.09.23